생명의 숲, 계양산을 지켜주세요!
Google
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58)
재테크를 말하고, (206)
세상을 이야기하고, (77)
건물감성을 키우며, (49)
컴퓨터 문제도 해결하고, (10)
가족과 나를 사랑한다. (16)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11. 13. 21:08
           

매경포커스 11/13


  와이즈 스펜딩 시대의 KT

  미국 남동부에 위치한 주들은 흔히 '바이블 벨트'로 불린다. 전통적으로 보수층이 많아서다. 이 가운데 부시 현 대통령 출신주인 텍사스는 벨트의 버클로 알려져 있다. 그곳에서 공부한 적이 있는 기자는 수업 팀프로젝트 중에 학생들이 IT경기 활성화의 긍정적인 변수로 선뜻 '이란과의 전쟁'을 꼽는 걸 보고 놀란 적이 있다. 이란과의 전쟁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은 때였다.
  버락 오바마가 성공시킨 '담대한 희망'이 지구촌에 희망을 불어넣고 있다. 타의가 아닌, 스스로 먼저 변하는 미국인들의 지성에 탄성이 나올 따름이다. 하지만 인종을 초월한 새로운 다문화 시대가 왔다고 우리가 가장자리에서 축배를 들고 기웃거릴 때도 아닌 듯하다. 백인들이 변화를 원했기도 했지만 오바마의 뒤에 있는 '오마하의 현인'인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과의 공조를 더 기대했다는 얘기도 있다. 전쟁을 일으켜선 이제 수지타산이 안 맞는다는 걸 미국이 깨달은 걸까. 결국 'Money talks(돈이 만사다)'가 통한 듯하다.
 "한국 드라마가 한류 붐을 일으킨 바탕에는 전형적인 돈 문제가 깔려있지요."
  송도균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은 한류의 허상을 이렇게 지적한다. SBS 사장 시절 싱가포르 국영방송 사장에게서 "한국 드라마를 싱가포르 안에서 제작해주면 스튜디오 7개를 무료로 빌려주고 제작비도 지원해 주겠다. 대신 방영권만 달라"는 얘기를 들었다. 싱가포르는 인구가 적어 아주 인기 있는 드라마를 팔아봐야 편당 5만달러 버는데, 제작비는 5만달러가 넘어 수지가 안 맞는다는 것이었다. 싼 드라마를 수입해 방영해야 하는 현실이 아시아 각국이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이유다.
  금융쓰나미 여파가 지구촌을 휩쓸면서, 구글 등 잘나가는 실리콘밸리 기업들에선 어느덧 와이즈 스펜딩(현명한 예산집행)이 화두로 떠올랐다. 구글코리아 이원진 사장은 "기업들의 광고 비용 통제력이 더 중요해지고 기업이 소비자에게 직접 찾아가는 마케팅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강조한다.
  자산값은 떨어지고 들어오는 돈은 적어져 기업들이 나가는 돈 쥐어짜기에 나선 요즘, 한국IT 수장격인 KT가 새 매니지먼트 출범을 앞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와이즈 스펜딩과 거리가 먼 문화를 바꾸기 위해 새 CEO가 조직개편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벌써 하마평에 10여 명이 오르내린다. KT 한 고위 임원은 "너무 어려운 시기에 누가 오더라도 단순히 IT업계 수장으로 온다는 생각만 갖고서는 어려울 것"이라며 "충분한 인지가 필요하고, 전문성뿐만 아니라 각오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문제는 쇄신의 정도일 것이다. KT를 기본과 정도를 지키는 민간기업으로 만들기 위한 대수술인가, 아니면 히든애셋(기존 인력과 자산)을 최대한 활용한 개선이냐의 차이다.
  한 민간기업 임원은 "정치권은 고용안정을 외치고 KT 임원 중에는 정치권과 연줄이 있는 사람이 많은데 과연 인력감축이 가능하겠느냐"고 지적한다. 쇄신도 잠깐이고, 관행대로 정치권에서 정치자금을 받기 위해 손을 벌리면 그 돈을 마련하느라 납품비리를 저지르게 되는데 개혁이 무슨 소용이냐는 얘기다. 누구 탓이든 그동안 정권이 바뀐 직후 IT업계 인사들이 구속 안 된 적이 없다.
  "새 사업을 건설할 때 그 사업이 성숙하기 전에 아직 승승장구하고 있는 기존 사업을 자발적으로 파괴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타의에 의해 파괴될것"이라는 레스터 서로 MIT 교수의 지적이 새삼스러운 대목이다. 하물며 수년째 정체된 사업을 끌어안고 있는 KT임에랴.

유진평 산업부 차장

----------------------------------------------------------------------------------------------------------------------------------------------------------



         : 전쟁이 갈수록 전자정보화 지능화 첨단화 되어감에 따라 IT업계의 비중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전쟁을 일으킴으로서 IT장비와 수많은 고급인력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이번 미국 대선에서 매케인 후보도 이란과의 전쟁을 언급한바 있다.

         : 현명한 소비를 기업에 적용하는 경비절감과 일맥상통한다. 세계적인 기업 구글은 기존의 광고방식에서 탈피한 '구글 애드워즈'와 '구글 애드센스'로 인기몰이 중이다. 기존의 광고방식이 일방적인 단방향이었다면 구글의 광고방식은 고객이나 다른 소규모 사업자 또는 개인들과 수익을 분배하는 양방향 수익구조를 가진다. 웹2.0시대의 바람직한 현상이라 할수 있다.

         : KT는 과거 한국통신의 공기업시절을 거친 민영화기업이다. 공기업의 생리상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쉽게 벗지 못한다. 민영화를 거치긴 했지만 그러한 오랜 관행을 완벽하게 고치진 못했다. 때문에 비리문제나 금품수수문제, 내부로는 직원들간의 파벌싸움이나 전관예우등이 아직도 남아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