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4. 23. 01:15
주택연금이란 무엇인가? 연금이긴한데 주택을 이용해서 받는 연금인 것이다. 우리가 직장인들이 제일 싫어하는 국민연금은 젊고 수입이 꼬박꼬박 월급통장으로 들어올때 강제적으로 중간에서 낚아 채간다. 어쨌든 그렇게 낚아채간 돈은 차곡차곡 쌓이게 되고 늙어서 낚아채인돈보다는 적을수 있지만 어쨌든 수입이 없는 노후에 받게 되므로 연금이다. 바로 이런 매커니즘을 약간 변형해서 만든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같은 의미로 '역모기지론'이라는 단어도 사용된다. 집을 마련하기 위해 돈을 빌리는것은 '모기지론'인데 반해 집은 마련했는데 집을 반납하기로 약속하고 돈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역모기지론'으로 불린다.
일단 지금 나이 드신 분들에게 해당이 되겠다. 노후에 늙어서 내집은 있는데 국민연금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아님 아예 국민연금의 혜택을 못보신 분들을 위해 집을 담보로 매달 일정액을 지급받고 하늘나라로 가신후에 집은 정부소유로 넘어가게 되는 제도이다.
이 제도의 장점은 연금을 받음으로서 생활을 안정시켜주면서 동시에 주거를 안정시켜주는 효과를 가진다는데 있다. 하지만 사실 조건이 까다로웠다.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보증금이 끼어 있으면 해당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 이런 불합리한 조항을 대폭 개정한다고 한다.
내집 장만을 위해 평생을 쉼없이 달려오신분들 중에 당장 생활비 부족을 느끼시는분들에게 있어서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