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숲, 계양산을 지켜주세요!
Google
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58)
재테크를 말하고, (206)
세상을 이야기하고, (77)
건물감성을 키우며, (49)
컴퓨터 문제도 해결하고, (10)
가족과 나를 사랑한다. (16)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9. 1. 15. 13:29
           


CDS프리미엄이란?
(Credit Default Swap Premium)
: CDS는 업체가 파산해 채권이나 대출 원리금을 돌려받지 못할 경우에 대비해 채무자가 부도 위험을 따로 떼어내 거래하는 것이다.

  채권자는 수수료 개념의 프리미엄을 지급하고 채무 불이행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부도에 따른 손실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지만 파산 도미노가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도 있다.
  A기업에 대출해준 B은행이 A기업의 부도 위험에 대비해 C은행과 CDS계약을 맺는 식이다. C는 B로부터 보험료 개념의 프리미엄을 받고 A가 부도 날 경우 대출금을 B에 대신 지급한다. 부도 위험이 크다면 그만큼 프리미엄이 높아진다.

출처_매일경제




















도표출처_파이낸셜뉴스


------------------------------------------------------------------------------------------------------------------------------------------------

 
 
미국발 금융위기는 아직도 전세계를 뒤흔들고 있고, 작년 가을 우리나라 CDS프리미엄 급등을 유발하기도 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금융그룹 시티그룹도 예외일수 없다. 미국의 심각한 금융위기에 직격탄을 맞은 시티그룹은 존폐의 위기에 서있고 현재 시티그룹의 CDS프리미엄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는 뉴스가 이를 반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