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숲, 계양산을 지켜주세요!
Google
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58)
재테크를 말하고, (206)
세상을 이야기하고, (77)
건물감성을 키우며, (49)
컴퓨터 문제도 해결하고, (10)
가족과 나를 사랑한다. (16)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12. 11. 14:02
           



기사 12/11


   자사株 사들이는 4가지 이유

  끊임없는 주가 하락 속에 자사주 취득이 늘고 있다. 보통 회사 대표가 주가 하락기에 주식을 매입하는게 대세이긴 하지만 증시 변동성이 커진 만큼 자사주 매입목적도 다양하다. 자사주 매입의 형태를 4가지로 나눠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 주가 쌀 때 사두자
  가장 기본적인 자사주 취득 형태다. 급격한 주가 하락으로 싼 값에 자사 주식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대개 회사 경영진이 꾸준히 조금씩 주식을 장내에서 매입하는 사례가 많다. 소량 매입이 특징이다.
  석종훈 다음 대표가 지난달 10일 자사주 7000주를 장내 매수했다고 최근 공시했다. 석 대표가 매입한 단가는 2만8979원으로 주가 수준은 고점에 비하면 3분의 1토막 수준이다.
  또 조현문 효성 부사장도 자사주 매입 대열에 동참했다. 수량은 2만주로 매입 당시 주가(2만5276원)는 올해 최저 수준에서 얼마 벗어나 있지 않았다.
  코스닥에서는 정지완 테크노세미켐 사장이 최근 4만여 주를 매입해 주가 하락기를 이용해 보유 지분을 늘렸다.

  ② 추가하락 막자
  자사주 매입을 통해 과도한 주가 하락을 막아보자는 취지다.
  최근 특징은 올해 주가 하락이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전개되면서 자사주 매입에도 물량 공세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단순 취득형이 주로 소량이 많았다면 주가방어용 자사주 매입은 물량 단위가 크다.
  대신증권이 지난 9일 주가 안정을 내세우면 자사우선주 200만주를 취득하기로 결정했다. 규모는 109억원으로 오는 15일부터 내년 2월 12일까지 자사주 매입이 진행된다.
  코스닥 업체인 디에스엘시디도 같은 목적으로 자사주 100만주를 취득할 예정이다. SIMPACANC외 에스디도 각각 20만주와 30만주를 내년 3월과 2월까지 매입할 방침이다.

  ③ 시장에 믿음주자
  최근 불안한 증시 속에서 회사를 흔드는 악소문 등에 대항해 기업가치를 시장에 제대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올해 건설업계 위기 속에 각종 악소문에 시달린 GS건설은 적극 해명에 나섰지만 역부족이자 사외이사들이 나섰다.
  김종빈 전 검찰총장을 포함한 사외이사 5명이 자사주 300주를 각각 사들였다. 소량이긴 하지만 사외이사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명망을 자사주 매입에 이용한 것이다.
  김인중 동해펄프 대표는 자사주 7000주를 매입하면서 "회사 성장능력이 저평가되고 있어 시장에 믿음과 자신감을 전달해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④ 경영권 지키자
  주가가 싸지면서 급증하고 있는 M&A 시도와 관련된 유형이다. 최근 주가 하락으로 기업가치가 떨어지면서 시장에서 M&A 시도가 빈번하게 일어나자 기존 대표는 자사주 매입으로 맞서고 있다.
  이기형 인터파크 대표는 경영권 방어를 위해 자사주 60만주를 지난달 20~26일 사모았다. 경영권을 위협하는 세력은 인터파크 2대 주주인 투인베스트먼트엘엘씨로 역시 인터파크 주식을 사모으고 있다.
  윤영달 크라운제과 회장도 M&A 시도를 막기 위해 지난달 14~18일 자사주 2만9497주를 사모았다. 크라운제과는 빙그레가 210억원 규모 회사 CB를 사모펀드를 통해 취득해 2대 주주로 오른 후 M&A설에 휩싸이고 있다.

문수인 기자




-------------------------------------------------------------------------------------------------------------------------------------------------------------------------------




        : 자사주 매입후 사들인 주식은 6개월 이내에 팔수 없으며 자사주에 대한 주권권리는 인정되지 않는다. 또한 회사가 직원들의 복지 차원에서 우리사주를 발행할경우 신주 발행을 하지 않고 자사주 매입으로 우리사주를 저렴한 가격에 유상으로 직원에게 상여금이나 포상용으로 나눠줄수 있다.


         : 장내시장에는 거래소와 코스닥이 포함되며 장외시장은 장내시장이외의 시장을 총칭하여 말한다. 장외시장에 포함되는 주식은 프리보드시장, 비상장주식, 상장폐지된 주식들이 거래되는 곳을 통칭한다. 그러므로 매수방법으로 나누면 장내매수와 장외매수가 있는데 장내매수는 일반인들이 주식거래하는 지정된 시간에 거래하는 방법을 말한다.


         : 자사주 매입이란 기업이 자기 자본으로 자신의 회사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말한다. 꾸준한 매수 물량을 제공함으로서 하락을 방어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자사주 매입에는 '회사이름으로 직접 매입'하는 방법과 금융기관과 '자기주식 신탁계약(은행의 특정금전신탁, 투신사의 자사주펀드)'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 더불어 자사주 매입에는 매입량과 가격에 몇가지 제한이 따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