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숲, 계양산을 지켜주세요!
Google
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58)
재테크를 말하고, (206)
세상을 이야기하고, (77)
건물감성을 키우며, (49)
컴퓨터 문제도 해결하고, (10)
가족과 나를 사랑한다. (16)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3. 5. 17:33
           
<<< 문서파일 >>>

* TXT  -  가장 기본적인 파일로 순수 문자로만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어떤 운영체제에서든지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서는 꾸밀 수 없다. ===>연결 프로그램  : 메모장, 워드패드, 한컴 한글, MS 워드, MS 엑셀 등..

* RFT  -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중심이 되어 표준화한 텍스트 문서 파일 형식으로 텍스트 파일이 일반 문자 정보만 저장되는 것과 달리, 폰트의 종류와 크기 등의 간단한 서식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연결 프로그램 : MS워드

* PDF  -  어도비(Adobe)사에서 만든 파일 포맷으로 종이에 인쇄된 문서의 모든 구성 요소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 파일 형식이다. 컴퓨터 기종을 가리지 않고 동일한 습을 가진 문서를 만들 수 있, 신문 잡지 단행본 등 곳곳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연결 프로그램 : 어도비 리더(Adobe Reader)

*HWP/ASV/HWT/FRM  -  한글과컴퓨터 사의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파일의 고유 포맷이다.
    - hwp : 한글에서 저장한 문서 파일의기본 확장자이다.
    - asv : 일정 시간마다 저장하는 자동 저장 파일의 확장자로, 갑자기 정전이 되었을 때나 오류로 인해 프로그램이 종료되었을 경우 문서를 복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파일이다.
    - hwt : 문서 마당 파일로, 문서를 처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리 만들어져 있는 틀에 입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템플릿(Templat)파일 이다.
    -  frm : 한글 폼(form) 파일로, 미리 만들어진 문서 양식에 내용만 입력하여 쓸 대 사용된다.

* DOC/DOT/WIZ  -  MS 워드에서 사용하는 확장자들로, 'doc'는 워드에서 작성한 문서를 저장하는 기본 확장자이고, 'dot'는 서식 파일이며, 'wiz'는 문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마법사 기능을 제공하는 파일이다.

* XLS/XLT/XLC  -  MS 엑셀에서 사용되는 확장자 이다. 'xls'는 가장 기본적인 워크시트 파일이며, 'xlk'는 백업 파일, 'xlt'는 템플릿 파일, 'xlc'는 차트를 의미하는 확장자 이다. 이외에도  'xla,xlv,xlb' 등 엑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확장자가 많은데, 모두 'xl'로 시작하는 확장명을 가지고 있다.

* PPT  -  MS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의 데이터 파일이다.

* MDB  -  MS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액세스에서 사용되는 확장자 이다.

* HTM/HTML  -  HTML이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텍스트 파일을 말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파일을 볼 수 있으며, 나모 웹에디터나 드림위버와 같은 홈페이지 에디터를 통해 파일을 만들 수 있다.


<<< 그래픽 파일 >>>

*  GIF  -  컴퓨서브(Compuserve) 사가 개발한 그래픽 포맷으로 색사 수를 줄여주므로 이미지의 용량이 작아진다. 통신상에서 송수신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압축률이 뛰어나지만 사진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256색상인 경우 파일 크기가 가장 작은 포맷이기 때문에 웹 사이트의 아이콘으로 많이 사용되며,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나 이미지의 바탕을 투명하게(Ttansparency) 처리할 때 주로 사용된다.

* JPG  -  데이터 파일 크기를 줄여서 읽어 들이는 데이터 인코딩 방식으로, 압축 손실에 비해 그 화질이 매우 뛰어난 파일 포맷이다. 트루컬러(160만 가지 색)를 사용하므로 사진 파일을 저장할 때 가장 많이 쓰인다.

* BMP  -  전혀 압축하지 않은 비트맵 이미지를 저장하는 포맷으로,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그래픽 파일인다. 사용이 간편하고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림 데이터를 비효율적으로 저장하므로 파일 크기가 엄청나게 크다는 단점이 있다.

* WMF  -  Windows Meta File의 약자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사용되는 클립아트 파일의 저장 형식이다.

* PSD  -  어도비 사의 포토샵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파일 포맷으로 단순히 이미지만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포토샵에서 다루는 레이어, 채널, 패스 등을 함께 저장한다. 레이어를 여러개 동시에 사용하다가 도중에 작업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 PSD 포맷으로 저장해 두면 작업하던 상태 그대로 불러와 작업을 이어서 진행할 수 있다.


<<< 음악 파일 >>>

* MID/MIDI  -  Music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라는 디지털 뮤직 규격에 사용되는 음악 파일이다. MIDI는 신시사이저, 전자 드럼, 전자 키보드 등의 전자 악기 규격을 통일한 것이고, MIDI 파일은 일종의 악보로, 악기의 종류, 음정 박자 등의 정보만 갖추고 있는 파일을 말한다.

* WAV  -  MS 사와 IBM 사가 만든 사운드 파일로, 윈도우에서 소리를 녹음하고 듣는데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포맷이다. 녹음기로 녹음하듯 아날로그 오디오를 녹음하여 디지털화 한것으로, 음악 CD를 만들 때는 각각의 트랙을 WAV 형식으로 만든 후에 레코딩 프로그램에서 불러들여야 한다.

* MP3  -  압축된 오디오 파일이다. MP3로 갈수록 압축률이 우수하여 최대 1/12까지 압축하여 저장할 수 있다. 현재는 MP3 음악 파일의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 동영상 파일 >>>

* AVI  -  동영상 압축 파일로 윈도우 환경의 표준이다. 압축률이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고, 초기에는 320×240의 해상도에 최대 30프레임까지 제한되었지만, 요즘은 그 이상의 해상도도 지원한다.

* MOV  -  애플(Apple) 사에서 개발한 파일 포맷으로, 개인용 컴퓨터에서 특수한 하드웨어 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 운용할 수 있는 동화상(moving picture) 처리용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의 상품명이다. 윈도우에서는 윈도우용 퀵타임을 설치해야만 MOV 파일을 볼 수 있는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다면 퀵타임 플레이어 없이도 MOV 파일을 재생할 수 있다.

* MPG/MPGE  -  Moving Picture Experts Group(동화상전문가 그룹)의 약자인 MPEG는 압축된 동영상 파일 포맷으로, 보통 엠펙이라 부른다. AVI나 MOV에 비해 압축률이 우수하고 화질도 좋아 비디오 CD에 많이 사용되며, 해상도는 35×240(NTSC)에 초당 30프레임의 스크롤로 VHS 비디오 화질입니다. 비디오 CD에서는 MPG 파일의 헤더를 바꾼 DAT 파일을 사용한다.

* ASF  -  Advanced Streaming Format의 약자로 1996년 인텔이 만든 차세대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이다. ASF는 통합 멀티미디어 파일로 파일 안에는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URL이 들어있다. ASF 파일의 장점은 스트리밍(Streaming) 즉,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서 동시에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